한밤의 도서관

유튜브로 책 권하는 법

uragawa 2019. 9. 19. 22:17

일단 유튜브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최소한의 조건이란 구독자 수 1천 명, 시청시간 4천 시간입니다. 둘 모두를 충족해야 하므로 꽤 어렵습니다. 채널에 정기적으로 방문할 의사가 있는 사람이 천 명을 넘어야 하고, 사람들이 실제로 시청한 시간의 총합이 4천 시간, 즉 24만 분을 넘겨야 합니다. 10분자리 영상 열 개를 올렸다면, 적어도 2천4백 명이 그 열 개의 영상 모두를 처음부터 끝까지 봐야 합니다. 이 허들을 넘으면 유튜브에 수익 창출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저로 인해 누군가는 책을 다시 읽고, 누군가는 유학을 떠나고, 누군가는 검정고시를 보고, 누군가는 전공을 결정하고, 누군가는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소식을 접하는 것은 경이로운 일입니다. 사람이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 그것도 랜선으로 연결된 누군가에게 힘과 위로를 전할 수 있다는 것에 매번 놀라며, 이 놀라움에 합당한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하곤 합니다.



결국 좋아하는 걸 일로 하든 그렇지 않든, 노동은 고되고 원치 않은 일도 뒤따라 옵니다. 다만 좋아하는 일을 생업으로 하면 그 시간을 조금 더 수월하게 버틸 수 있습니다.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일하며 보낸다면, 그 시간을 조금이나마 즐겁게 보내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에서 자아실현을 하지 말라고 말들 하지만 적어도 자기혐오는 하지 않고 싶었습니다. 저는 그럴 수 있는 게 지금 제 삶의 가장 큰 축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지금은,



책 말고도 세상에 재미있는 게 얼마나 많은데요. 영화도, 넷플릭스도, 유튜브도 사람들의 손에 책이 아닌 스마트 폰과 노트북을 쥐여 주고 있습니다. 저만해도 유튜브 시청자이면서 충실한 넷플릭스 구독자 인걸요(여러분, 『블랙 미러』를 꼭 봐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