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의 도서관

활자기술

uragawa 2019. 6. 20. 22:00

이 책은 활자 디자인에서 즉흥 연주를 하기 전 익혀야 하는 여러 규칙들을 엮은 것이다. 또한 포지티브 형태와 네거티브 형태를 보는 방식과 의도한 대로 형태가 보일 수 있게 조정하는 기술을 다룬다. 이 기술들을 배우면 배울수록 당신은 그것들을 잊고 디자인을 자유로이 구사하게 될 것이다. 



용도에 따른 간격
안내판이나 작은 글자를 위한 활자체는 여백이 넉넉해야 가독성이 높다. 어두운 바탕에 밝게 표시된 경우에는 간격이 훨씬 넓어야 한다.



획의 두께
기계적으로 그려진 원과 사각형에서는 획의 가로 부분이 세로 부분보다 두껍게 보인다. 따라서 획 대비가 없는 활자체를 디자인하려면 가로획과 세로획에 약간의 대비가 있어야 한다.



대문자 크로스바
사각형의 수치적 중심과 지각적 중심은 다르다. H의 크로스바와 E의 가운데 선은 수치적 중심보다 살짝 위에 위치해야 한다.



뾰족한 모서리
시각적으로 사라지는 뾰족한 모서리는 절대 만들지 않는다.
예리한 모서리는 항상 끝을 조금 자르거나 둥글려야 한다.



i와 j의 점 위치
i의 세리프가 스템의 왼쪽 상단에 있기 때문에 글자의 무게 중심이 약간 왼쪽으로 기울고 점의 위치도 그것을 따른다. 다른 접근도 가능한데, 일부 올드 스타일 활자체는 캘리그래피 전통에 따라 점을 스템의 오른쪽에 배치한다.



소문자 매트릭스 1단계
소문자 알파벳의 기준 글자는 n과 o이다. 전체 글자는 다음과 같은 그룹으로 분류한다.

기준
n o
수직선 
b d h i j k l m n
p q r u
곡선
b c d e o p q
사선
v w x y
기타
a f g s t z



기울기
글자의 표준 기울기는 6˚와 20˚사이다. 그 이하는 로만과 충분한 차이를 만들지 못하고, 그 이상은 글자꼴이 불분명해져서 시각적으로 글자들이 쓰러져 보이는 결과를 낳는다.



기울기 조정
모든 글자가 겉보기에 동일한 기울기를 가지려면 대문자와 확장된 소문자는 엑스-하이트 글자와 기울기가 달라야 한다.



인터폴레이션과 엑스트라폴레이션
인터폴레이션 (interpolation)은 양 극단의 두께에 기초해 다른 자족을 만드는 방식이다. 반면 엑스트라폴레이션(extrapolation)은 하나의 마스터에 두께를 더하거나 빼서 자족을 파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