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의 도서관

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

uragawa 2019. 4. 21. 23:00

끌리는 말투는 당신을 좀 더 능동적이면서 매력적인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열린 마음으로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누고 이해하며 탐구하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상대를 이해하는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그래서 진정으로 공감하고 또 대응하는 법을 익히게 해준다.


지금 같은 인터넷 시대에는 사람들이 대부분 온라인을 통해 소통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만나 얼굴을 보고 대화를 나누는 능력이 점차 퇴화할 수 있다. 이런 때일수록 대화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끌리는 말투는 더욱 필요해진다.




두 맥줏집이 같은 날 개업을 했다. 똑같은 메뉴로 영업을 했는데 시간이 흘러 한 집은 문을 닫았는데 한 집은 손님이 끊이지 않았다. 이유는 간단했다. 문을 닫은 그 집은 손님이 들어오면 종업원이 이렇게 물었다.


"감자튀김도 같이 하시겠어요?" 80%의 손님은 감자튀김을 주문하지 않았고 결국 이 맥줏집은 80%의 매출을 잃었다. 반면 다른 한 집은 종업원이 이렇게 물었다.

"감자튀김은 하나로 하시겠어요? 아니면 두 개로 하시겠어요?" 결국 이 집의 매출은 두 배 성장했다.


만일 누군가와 생각이 달라 반대 의견을 낼 때 이와 같은 태도를 유지한다면 상대에게 선택권을 주는 동시에 자기에게도 일종의 여지를 남길 수 있다.




비즈니스 협상을 할 때 나는 항상 상대에게 이득이 되는 조건들을 내건다. 그건 내가 뛰어나서가 아니라 상대방도 나처럼 긴장하고 있고 나와 협력하고 싶어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간단해 보이는 원리지만 사람들은 늘 지나치게 자기만 생각한 나머지 협상과 같이 중요한 순간에도 오직 자기에게 유리한 점이나 자기가 받는 스트레스만 생각한다. 실은 상대방도 똑같이 긴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간과하는 것이다. 그래서 협상할 때 많은 사람이 정신없이 허둥대거나 혹은 거만한 태도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