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의 도서관

술 잡학사전

uragawa 2019. 6. 6. 23:30

지금부터 반가운 소식을 전해줄 테니 맘 놓고 마셔도 된다. 레드 와인은 와인 양조 중 침용을 거치는 동안 포도에서 건강에 유익한 성분들이 추출된다. 그 덕에 레드 와인을 (정말로 그냥 저렴한 레드 와인조차) 마시면 체중이 줄고, 암이 예방되고, 기억력이 좋아지고, 세균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어 전반적으로 장수에 보탬이 된다.



와인 잔 고르기

단 하나의 잔만 구매해야 한다면...

손으로 직접 씻는 수고도 마다하지 않을 마음이 있다면 손잡이stem가 긴 튤립 모양의 섬세한 잔을 사라. 그냥 식기세척기에 집어넣어 간단하게 씻는 걸 원한다면 손잡이가 짧은 잔으로 고르는 편이 낫다.



외식을 나간 거라면 조언을 구해 선택하고, 집에서 마시는 경우엔 자신의 기호에 맞느 적절한 온도를 찾아보라. 뜨겁게 마시고 싶을 때는 (펄펄 끓지 않는 정도의) 뜨거운 물에 병을 담가 20분간 데우면 된다.

사케를 따뜻하게 데우면 (스타일에 따라) 다음과 같은 변화가 일어나기도 한다.

· 아로마 증가함.

· 묵직함이나 농도가 더 강하게 느껴짐.

· 신맛의 느낌이 약해짐.

· 단맛이 더 강하게 느껴짐.

· 감칠맛이 더 강하게 느껴짐.

· 알코올의 느낌이 더 강해짐.



와인과 달리 위스키는 일단 병에 담기면 더 이상 진전되지 않는다. 따라서 위스키 마시기의 최우선 규칙은 그냥 개봉해서 마시기다.

미개봉한 위스키를 팔 생각이 아니라면 얼른 따서 맛을 보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 위스키는 개봉을 해도 아주 오래간다. 아마 평생을 놔둬도 밍밍해지지 않을 것이다.